종교를 없앤 세계 유일의 나라라고 공언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로 들어 간 신앙인들이 존재하며 또 인간본연의 종교성을 완전히 지워 버릴 수는 없다는 근거들이 속속히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북한에 살다가 자유를 찾아 남한에 온 북한인(약칭; 자유북한인)들과 나의 체험을 통하
북한을 혼동하여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언젠가 본 수업시간에 ‘문화의 질주’ 라는 영상 시청 중 “한국의 국가이미지는 없다”는 말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은 기억이 있는데, 이번 경우와 같이 외국인들은 한국과 북한이 다른 국가라는 것조차 모르고 있다. 6위와 7위를 차지한
I. 서 론
남북한은 언젠가는 반드시 통일해야할 시대적 사명이 우리에게는 있다. 동독과 서독이 갑자기 통일 되듯이 지금 탈북자 숫자가 점차로 늘어나는 것 보면 남북한 통일도 그리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북한에서 탈북한 탈북자가 남한사회에서 생활하고 적응한 것이 쉽지 않는 일이
Ⅰ. 서론
영재와 재능아는 독특한 집단으로서, 일반 아동과는 능력, 재능, 흥미, 심리적 성숙도에서 매우 다르다. 여러 집단 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다. 또한 교육적인 욕구가 가장 무시당하고 있는 집단이기도 하다. 현재의 교육 상황에서는 영재가 피해를 많이 보고 있는
Ⅰ. 들어가는 말
최근 북한사회에 불만을 갖거나 개인적인 이유로 인하여 북한을 이탈하여 남한 또는 제3국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가운데 남한에 정착하는 사람들이 1999년에는 148명에 달하고, 탈북 양상이 사회지도층 인사나 군인 등의 개인적인 입국이 아닌 해외상사
Ⅰ. 서 론
남북한 분단70년이라는 큰 길고 긴 시간이 지났다. 그러면서 우리와 북한은 인구, 말투, 옷차림이 다르다. 요즘 북한의 경제난으로 인해 먹고 살기 힘들어 우리나라로 오는 입국하는 탈북자들 많다. 탈북자(북한이탈주민)들은 북한 체제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며 남한사회에 대한 일종의 동
1. 개념과 개념의 변화
1) 탈북자와 탈북자가족의 개념
(1) 탈북자 : 북한을 탈출해 현재 남한사회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
(2) 탈북자 가족 : 북한을 탈출해 현재 남한 사회에 거주하면서 정부로부터 법률적, 행정적으로 지원을 받는 북한 이탈주민들 중 가족단위의 사람들을 의미.
* 탈
제1절 정부의 정착지원 정책(2008년 ~ 2010년)
1. 관련 법률의 변천과정
북한이탈주민이 직면하는 대한민국 영역내의 복잡한 현 현실을 반영하듯이 국내법 역시 북한이탈주민이 질적․양적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① 1962년 「국가유공자 및 월남귀순자 특
3. 기관 활동
1) 국제캠페인
Citizens' Alliance for North Korean Human Rights(NKHR)이라는 이름으로 북한 내의 열악한 인권상황과 탈북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관심과 지원을 유도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또한 계간지를 통한 캠페인, '편지쓰기운동'을 통한 캠페인, 이-메일을 통한 캠
종교적 이유, 경제적 목적, 혹은 호기심에 의하여 만나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하여 쉽게 싫어질 수 있으며 돈을 매개로 이루어진 상업화된 결혼, 시댁과 친지의 비우호적인 환경, 남편의 정서적 불안정 등 때문에 가정폭력과 불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정 폭력의 경험은 언어폭력(31%)이 가장